1년, 첫 해를 맞이하며

한국 론칭 1주년, 스포티파이가 공개하는 데이터와 그간의 성과

스포티파이가 한국에서의 서비스 론칭 1주년을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와 한국 아티스트들이 이뤄낸 주요 데이터와 성과를 발표했습니다. 

전 세계 리스너들이 보다 많은 대한민국 그리고 한국계 아티스트를 발견하고 깊이 연결될 수 있도록

데이터에 따르면, 지난 1년 동안 K팝 음원은 전 세계적으로 월평균 79억 7천만 회 이상 스트리밍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이는 스포티파이의 한국 론칭 이전과 비교했을 때 약 27% 증가한 수치입니다. 나아가 전 세계 4억 6백만명 이상의 청취자를 보유한 스포티파이의 184개 국가 중 한국 아티스트를 새롭게 발견한 청취자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국은 미국, 브라질, 인도, 인도네시아, 멕시코, 독일, 영국, 필리핀, 일본, 프랑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.  

앞서 언급한 데이터 비롯하여 지난 1년간 더 많은 아티스트들을 더 많은 전 세계 청취자들과 새롭고 깊이 있게 연결하기 위해, 스포티파이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. 

또한, 폭넓은 한국 음악과 아티스트를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소개하는 ‘K팝 허브(K-Pop Hub)’는 스포티파이가 국내 론칭된 지 1년도 되지 않아 총 스트리밍 횟수 14억 3천만회를 달성, 이 역시 코리아팀의 론칭 전과 비교했을 때 19.5% 증가했습니다. 지난 1년간 인도, 인도네시아, 미국, 일본, 필리핀, 말레이시아, 태국, 브라질, 멕시코, 대만 순으로 K팝 허브에 가장 많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고, 전 세계적으로 K팝 허브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상위 10개 플레이리스트는 K-Pop Daebak, TrenChill K-R&B, WOR K OUT, Women of K-Pop, Dalkom Cafe, Girl Krush, K-Pop Rising, KimBops!, Korean OSTs, 그리고 Best of Korean Soundtracks 순이었습니다. 

박상욱 스포티파이 코리아 매니징 디렉터는 “긴 여정의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, 앞으로도 한국의 아티스트, 창작자 및 업계 파트너들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해갈 것“이라고 강조, “아티스트들에게는 전 세계 곳곳의 청취자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, 청취자들에게는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일상 속 듣는 기쁨을 드리기 위해 스포티파이 코리아팀에서 항상 노력할 것”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.

S4A의 확산, 더 다양하고 많은 한국 아티스트들이 국경 없는 음악 생태계 속 활로 개척할 수 있도록

론칭 이후 한국 아티스트 및 레이블에 대한 지원 역시 대폭 강화해왔습니다. 그 중 특히 아티스트 전용 플랫폼이자 혁신툴인 S4A의 확산과 교육을 통해,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청취자와 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활동을 기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왔습니다. 

S4A는 실시간 글로벌 청취 통계 분석과 다양한 리소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만큼, 레이블과 아티스트에게는 유용한 데이터 및 툴로 작용합니다. 현지 뮤직팀에서 S4A의 확산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, 1년도 채 안 되어 한국 아티스트의 S4A 가입률이 국내 론칭 전보다 42.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또한, 각 수록곡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지털 아트워크 개념의 캔버스(Canvas) 영상 기능을 이용한 한국 아티스트의 수 역시 254%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.